흥미로운 이름한자 100_제10편 長江(장강)은 대륙을 뚫어내 듯(工) 흐르는 세찬 물줄기

우리가 쓰는 소리에는  음가(音價)라는 것이 있다. '하-'라는 소리는 아주 크거나 점점 더 커진다는 음가를 가진다.
河 큰물 하 - 점점 더 넓고 많아지는 느낌.
夏 여름 하, 클 하 - 만물이 뻗어가 점점 더 커진다는 의미.
하늘 - 한울타리, 한없이 넓고 커다란 공간.
河(하)가 평원을 가로질러 유유히 흐르는 것이라면 江(강)은 중국 대륙을 관통하듯 '세차게 뚫고' 흐른다.

契字(글자)로 보는 江(강)
江은 工(공)에 물(氵)이 더해진 자이다. 갑골문의 工(공)은 땅을 다지는 달구이다. 벽돌을 만들기 위한 틀이나 쇠를 다듬는 모루도 工 모양의 커다란 곱자도 工(공)이라고 칭한다. 工을 포함하는 契字(글자)들의 공통적인 의미는 ①연결되어 있는 부분을 뚫거나 ②다지거나 다지는 틀의 상형 ③무언가를 만드는데 필요한 곱자 ④뛰어난 기술자 등을 뜻한다.

工(장인 공)이 들어가는 또 다른 글자
匠(장인 장)은 匚(상자 방)에 斤(손도끼 근)이 더해져 ‘도구상자’를 뜻하고 그래서 匠人(장인)은 ‘항상 도구상자를 가지고 다니며 작업할 준비가 된 사람’ 즉, 지금의 기술자이다.
巨 클 거 – 소전체의 巨는 손잡이를 한 工자 모양의 커다란 도구를 든 사람.
肛 똥구멍 항 - 뚫어진 몸의 부위이니 똥구멍, 肛門(항문).
空 비어있을 공 - 穴(구멍혈)이 뚫려져 있으니 비어있다. 蒼空(창공), 虛空(허공).

江(강)과 河(하)는 같은 의미의 물줄기가 아니다
옛날의 河(하)는 黃河(황하), 江(강)은 長江(장강)으로 그 외의 벌판을 흐르는 모든 물줄기는 河나 江이 아니라 水(수)로 불렀다. 浿水(패수), 薩水(살수), 淮水(회수), 漢水(한수)..... 사실 揚子江(양자강)으로 부르기도 하는 長江(장강)이나 黃河(황하)의 원래 이름도 江水(강수), 河水(하수)였고 江水(강수), 河水(하수)로 모여드는 작은 물줄기들을 河川(하천)이라 했다. 河川(하천)을 冮川(강천)이라 하지 않는 것은 작은 시냇물인 川(천)이 江보다는 河로 모이는 까닭이다.

河는 항상 느긋하고 부드럽게 흐르고 江은 폭포를 만들기도 하며 지축을 흔들며 흐른다. 江은 무섭게 회오리치며 흐르면서도 웬만해서는 자신의 길을 벗어남이 없지만 河는 얕은 듯 조용히 흘러가며 늘 흘러넘쳐서 사람들의 생활에도 상처를 남긴다. 그래서 늘 다스림(可)을 필요로 하는 물에 河(하)의 모양의 글자를 부여했고 뚫고(工) 흐르는 깊은 물은 江(강)으로 썼다. 더 쉽게 구분하자면 河는 넓으면서 얕아서 흐름도 부드러운 물, 冮은 河처럼 넓지 않으면서 깊고 흐름의 속도를 짐작할 수 없이 빠른 물이다. 대부분 ‘대지를 흐르는 물줄기’로 뭉뚱그려 쓰고 있는 江과 河는 이렇게 그 의미가 뚜렷하게 구분되어 있다.

강(江)과 하(河), 어떤 것이 더 큰 물일까?
江과 河를 크고 작음으로 구분하지는 않는다. 河는 부드럽고 잔잔하며 늘 논밭을 적셔주는 어머니 같은 물이고, 江은 깊은 정을 숨겨 표내지 않고 묵묵히 그리고 묵직하게 흐르는 아버지 같은 물이라고 이해하면 될 듯하다. 우리나라의 옛 기록으로도 강이니 하천이니 하는 표현은 보이지 않는다. 후에 흐르는 물인 水(수)가 강, 하천의 의미로 써지면서 흘러서 바다에 닿는 물을 江이라 하고 그 강에 흘러드는 물을 河川(하천)으로 부르게 된다.

상형문자인 한자는 있는 그대로 '그림'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漢(한)나라 이후에 형성된 글자에는 철학적 의미가 내포되기도 하지만 商(상)나라 시대의 갑골문에 흔적이 남아 있는 글자들은 순수한 그림으로 보는 것이 이해가 빠르다. 위에서 설명한 肛門(항문)의 '肛'이 '뚫어진 몸 부위'가 되는 것처럼 말이다.

月(달 월)이 고기나 몸 부위가 되는 글자
글자에서 月이 오른쪽에 있으면 ‘달’의 의미이지만 왼쪽에 있거나 아래에 붙으면 月(달 월)이 아니라 肉(고기 육)으로 고기나 몸을 뜻하는 경우가 많다. 月이 우측에 있는 明朗(명랑)은 ‘밝고 환하다’이지만 月이 좌측에 붙은 腰(허리 요)는 가장 중요한(要) 몸 부위로 허리를 뜻한다.

胃 위장 위 - 田(밭 전). 우리 몸에서 밭이 되는 부분.
腸 창자 장 - 易(따뜻할 양). 항상 따뜻하게 해야 하는 몸 부위.
脚 다리 각 - 却(물리칠 각). 앞으로 갈 수도 뒤로 물러날 수도 있는 신체.
膾 회 회 - 얇게 저며 모아놓은(會) 고기.
脣 입술 순 - 辰(조개 신). 조개가 다물어진 모양의 몸 부위로 입술.
肩 어깨 견 – 어깨 모양의 몸, 지켜주는(户) 몸 부위인 어깨.

 

저작권자 © WIP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