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망 '프레임 워크'를 기반으로 채색.
AI에 내가 원하는 색상 제안 가능

앞서 AI가 자동으로 디자인하거나 스케치하는 서비스를 소개했다. 스케치뿐만 아니라 채색을 더 해 작품을 완성해주는 서비스가 있다. 인간이 직접 그리지 않아도, 직접 채색하지 않아도 AI의 제안을 통해 더 나은 작품을 완성하는 기술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지난번 소개한 자동 스케치 도구 ‘오토드로우’에 이어 자동 채색 도구인 ‘페인트체이너’에 대해 소개하려고 한다.

페인트체이너 사이트 화면 [ 출처=페인트체이너 ]
페인트체이너 사이트 화면 [ 출처=페인트체이너 ]

페인트체이너는 일본 도쿄에 소재한 스타트업 프리퍼드 네트워크의 도쿠이 세이야 연구원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AI가 알아서 자동으로 채색해준다. 

사용자는 자동으로 색을 입힌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자신이 원하는 곳에 펜 도구로 색칠하면 AI에게 힌트를 주게 된다. 물론 색칠을 다 할 필요는 없으며 점과 선을 표시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페인트체이너는 신경망 '프레임 워크'를 기반으로 채색된다. 

※프레임워크: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이나 솔루션의 개발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의 구체적 기능들에 해당하는 부분의 설계와 구현을 재사용 가능하도록 협업화된 형태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환경을 말한다.

사용 방법 다음과 같다.

먼저 페인트 체이너 사이트(https://petalica-paint.pixiv.dev/index_en.html)에 접속하면 스케치만 한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는 버튼(Upload sketch image)과 샘플 이미지(Colorize a sample image)를 볼 수 있는 버튼이 있다.

이 중 상단에 있는 스케치 이미지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고 스케치한 그림을 업로드하면 AI가 자동으로 채색한 그림을 보여준다. 이때, 자동 채색은 Tanpopo, Satsuki, Canna 총 3가지 버전으로 준비되며 사용자가 원하는 그림의 스타일로 선택 변경 가능하다.

자동 채색된 그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사이트 화면 좌측에 준비된 펜 도구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색상을 선택할 수 있고 원본 이미지에다 표시하면 자동으로 선택한 색상에 맞게 변경된다.

예를 들어 자동 채색된 그림 중 ‘빨간색’을 칠하고 싶다면 원본 이미지에다 빨간색 펜 툴로 클릭해두면 자동으로 선택한 부분과 그 주변 색상이 빨간색으로 바뀐 결과를 제시하게 된다.

완성된 결과는 다운로드까지 가능하다.

페인트체이너에 이미지를 업로드하자 AI가 자동으로 채색한 화면 [ 출처=페인트체이너 ]
페인트체이너에 이미지를 업로드하자 AI가 자동으로 채색한(우측) 화면 [ 출처=페인트체이너 ]

한편,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관계자는 "음악이나 그림 그리기를 자신과 전혀 무관하게 생각하던 사람이라도 AI의 도움으로 직접 참여하며 재미를 느끼게 된다면, 예술 활동에 좀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게 될 것이고, 이는 결국 예술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지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면서 "특히 예술의 지속성을 위해서는 창작물을 기꺼이 즐겨줄 예술 소비자들이 필수적인데, 예술 소비 저변확대 측면에서 AI 기반 창작 프로그램들이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WIP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